위대태껸
센터

위대태껸은 본래 태껸이며 택견입니다. 현대에 온전한 태껸(택견)을 보유한 송덕기 스승님께서 구한 말, 장안의 태껸명인 임호 스승님께 태껸을 배우시고 현대에 태껸을 전승하며 가장 오랜 시간 배운 제자인 고용우 스승님과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의 위대택견 국가전수장학생이었던 이준서 선생님에게 전수해주신 태껸(택견)의 전체 기술과 기법들입니다.

고용우 스승님께서는 1983년부터 송덕기 스승님의 부르심을 받고 이준서 선생님과 태껸을 정리하는 작업을 하며 이후, 현대 무술의 메카라 할 수 있는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로 가셔 태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오랜시간 해 오셨습니다.

‘위대태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송덕기 스승님께서 미국으로 떠나실 때, 언급하신 대로 ‘위대태껸’이라는 이름을 지키고 따르는 것입니다.

위대태껸
스승님들

위대태껸은 태껸의 역사의 큰 줄기입니다. 태껸의 유일하고 마지막 생존한 송덕기 스승님께선 당대 최고 임호 스승님의 제자였습니다. 태껸은 조선시대 정조시대 재물보에 등장한 이후 다양한 이름으로 기록되며 태껸인들 사이엔 ‘박양박수 박양서각’이란 이름으로도 전수되었습니다. ▶ 더보기

임호
임호인왕산 호랑이
구한말 최고의 태껸인으로 장안팔장사 중 으뜸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학과 의술에도 조예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를 얼르고 차는 것이 번개같아 기술에 걸리면 순식간에 꺼꾸러졌다고 하며 인왕산 호랑이라는 별칭이 있었다고 합니다. 힘, 기술 모두 뛰어나셨다고 합니다. 10여명의 제자들이 있었고 그 중 송덕기 스승님에게 태껸무고춤을 전하셨다고 합니다.
송덕기
송덕기마지막 태껸 보유자
송덕기 스승님께선 1893년 생으로 13세에 큰형으로부터 태껸을 배우고 16세부터는 장안 태껸으로 이름난 임호 스승님으로부터 태껸을 전수받았습니다. 이후, 4년 간 집중적인 전수를 받고 이후 임호 스승님께서 52세 나이로 생을 마감하신 날까지 18년간 태껸을 전수받으셨습니다.
고용우
고용우태껸 무고춤 전승자
고용우 스승님께선 1952년 출생으로 사직동에 사셨으며 1969년 고등학교 재학 중 송덕기 스승님과 태껸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찾아가 제자가 되셨습니다. 이후 16년이라는 가장 오랜 시간 전수를 받았습니다. 오랜 전수 기간에 태껸의 가장 마지막 단계라는 ‘태껸무고춤’까지 배우셨습니다.

위대태껸센터
지도자

공현욱
공현욱구큰타
용인대학교 동양무예학과 택견전공 졸
용인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졸
논문: 송덕기의 생애와 택견 형태 및 전수내용
용인대학교 대학원 무도체육학과 박사 입학
여러 택견단체 선수, 감독 입상・우승 다수

위대태껸

다양한
훈련
과정

시작해보세요
활동

위대태껸은 호신술로서는
물론 운동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위대태껸

시작해보세요

문의하기